본교에서는 재외동포재단 맞춤형 지원 사업으로 한인 이민 역사 교육과정을 개발하여1년 동안 학생 교육에 실제적으로 적용하고 난 후 정리한 책을 발간하였습니다.  책의 제목은 ‘역할극으로배우는 한인 디아스포라 이야기(Korean Diaspora Story)’입니다. 

한인 디아스포라의 시작, 미주 이민사, 이민 개척자들의 이야기, 가족 이민사 이야기,통일로 가는 길 등 5개의 단원으로 꾸며진 이 책에는 각 단원마다 교사용 강의 내용과활동 내용을 담은 파워포인트, 학생들과 함께 역할극을 할 수 있는 역할극 내용과 스크립트 및 필요한 도구,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개발된 초급, 중급, 고급의 학생 활동지, 한국어와 영어로 된 단어 목록, 답안지 및 기타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개 주말에 수업을 하고 있는 한국학교에서 체계적인 역사 교육을 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는 우리 선생님들이 직접 1년 동안 가르치고 적용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재와 학습지를 개발하였습니다. 전 세계에 있는 2000개의 한국학교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도록 재외동포재단 웹사이트에 무료로 게시했습니다. 다른 주말학교에서도 사용하고 더 좋은 교재들을 함께 개발하고 나누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Google Trans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