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18일에 NAKS Korean Test를 화평반과 열매반에서 치르게 됩니다. 

  • 대상: 5 학년-12 학년
  • 신청 마감일: 2022 년 2 월 20 일
  • 학교장/ NKT 담당자 Orientation: 2022 년 3 월 12 일
  • 만점자 표창장 수여식: 2022 년 7 월 15 일
  • 총소요 시간: 80 분
  • 응시료: 무료

다음은 NKT 관련  FAQ입니다. 

1.Seal of Biliteracy 위해 TOPIK 시험 성적으로 대체 가능한 것인가요?
아래 Link 와 같이 Seal of Biliteracy Program(이하 SBP)이 미국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주마다 조금씩 교육부의 정책이 다르지만 44 개 주에서 현재 실시되고 있고 (2021년 7월 자료 의거) 제가 거주하고 있는 곳에서도 5년전부터 시작되었고, 3년전부터 한국어도 프로그램에 포함되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권해드리고자 하는 것은 각 학교가 소재한 county 교육부에서 SBP가 운영되고 그 안에 한국어가 포함되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여러가지 시험 종류가 있지만 그 가운데 Maryland 주의 경우엔 seal 을 받기 위한 Assessment test에 TOPIK 3이 포함됩니다. https://sealofbiliteracy.org/faq
만일 현재 거주하는 county 교육부 SBP에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해도 개인적으로 학생이 학교의 World Language Resource Teacher와 상의하여 개별적으로도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Maryland 지역 경우를 보내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Anb_2fJUVk&t=547s

2. 3월 18일부터 20일까지 시험일 중 어느 날을 어떻게 선택하고 말하기 시험은 어떻게 실시하나요?
1) 대면 수업의 경우: 3월 18-20일 사이 학교 수업이 있는 날 학생들이 개인 컴퓨터나 휴대 전화를 가져와서 치를 수 있습니다. 이때 말하기 녹음을 하여 upload를 위해 earphone 이나 headphone을 사용하면 같은 공간에서 시험 치르는 친구들에게 서로 방해를 최소화 하면서 녹음하여 올릴 수 있습니다.
2) 비대면 수업의 경우: Zoom 초대장을 학생들에게 보내어 zoom으로 들어와 선생님의 지도 하에 학생들이 집에서 동시에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3) 시험 링크와 듣기 시험 mp3는 3월 17일 지역협의회로 전달되며 지역협회장이 각 학교로 시험 링크와 mp3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3.아이패드나 태블릿으로도 시험이 가능한지요?
Wi Fi와 연결이 된다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쓰기 말하기 upload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개인 컴퓨터나 전화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4. 대략적인 NKT 점수와 토픽 시험 등급 연계가 어떻게 되는지요?
제 2회 NAKS 한국어 능력 평가(NKT)는 NAKS 새 교과과정 수준에 의거하여 NKT문항을 개발하였기에 유의미한 NKT와 TOPIK 과의 상관 관계를 제시하기엔 시기상조입니다. 단, 현행 TOPIK의 수준을 상당 부분 고려하여 NKT문항을 제작하였기에 NKT에서 고급을 획득한 학생은 TOPIK 3 혹은 4는 무난히 획득할 수 있습니다.

NKT 실시를 통해 유의미한 학생 자료가 수집된 후에 TOPIK과의 연계성을 제시 해드리겠습니다.

현재는 TOPIK 3(120점)을 받으면 Seal of Biliteracy 를 획득할 수 있는 주가 있으니(MD 경우, GA는 TOPIK 4) 학생들을 독려하여 꾸준히 한국어를 습득해 가도록 하고 한국학교가 소재한 교육부나 각 학교의 world Language Resource 선생님과의 공조로 고등학교 졸업 시 Seal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참고로 현재 Washington DC를 포함한 44개 주에서 Seal of Biliteracy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7월 자료에 의거)

5. 각 수준별로 말하기/쓰기 Rubric이 어떻게 되는지요?
Orientation 에서 상세히 안내가 될 것입니다.

6. 말하기, 쓰기 파일을 업로드해야 하는데 어떤 파일 형식으로 업로드해야 하는지, 파일 종류는 상관이 없는 건가요? (예를 들어 말하기는 음성 파일 or 영상 파일, 쓰기는 자신이 쓴 글을 사진으로 찍어 업로드 가능한가요?

말하기 경우: 음성 파일만 올립니다. 길이는 최대 2분까지 입니다. Voice recorder 혹은 Voice
memo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쓰기의 경우:
1. 한글 타자를 칠 줄 아는 학생: Paragraph 로 답할 수 있도록 했으니 직접 답안지에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google doc.으로 작업하여 올릴 수 있습니다.
2. 한글 타자를 치지 못하는 학생: 손 글씨로 쓴 것을 scan하여 올려주세요. 화질이 떨어져 채점하는 데 지장을 주어 감점될 위험이 있으며 이에 대한 책임은 채점 위원에게 없습니다.

7. 학생들의 미국 체류 정도와 한국어 수준에 따라서 질문 내용이 시험을 치는 과정에서 컴퓨터의 판단 하에 수시로 바뀌는 건가요?
아닙니다.

8.응시하는 학생 중에 재학생이 아닌 예전에 한국학교에 다녔던 학생들도 응시 가능한가요?
현재로선 한국학교 재학생에게만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한국학교 재학생이 아닌 경우는 추후 고려 사항입니다.

9. 학생들이 적어 놓은 인적 사항에 근거하여서 레벨이 다른 시험지를 받고 시험을 보나요?
아닙니다. 문항 자체에 수준별로 난이도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10. 학생의 미국 체류 년도와 공부 정도에 관련 없이 시험 레벨은 하나이되 체점 후에 상대 평가를 하시나요?
문항은 수준별로 난이도를 정하여 구성되었으며 절대평가입니다.

11. 현재 한국학교에서 조교로 있는 봉사하는 고등학생 9-10학년들 중 한국에서 미국으로 이주한 지 5-6년 정도만 되었는데요. 미국에서 따로 한국학교에 재학한 적도 없고 다닐 필요를 못 느낄 정도로 한국어가 익숙한 친구들입니다. 이 친구들이 NKT시험에 참가할 자격은 없지 않을까요?

NKT는 재미한국학교에 3년이상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해 주신 학생들은 NKT를 치를 자격이 없습니다. 

12. 마이크 설치가 되어있지 않은 친구들은 어떻게 시험을 치를 수 있나요?
Voice recorder 나 Voice App을 다운받으면 말하기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연습문제 링크

한국어 능력평가 연습문제 교사용https://forms.gle/abUB2GzQPh63rt9M6
한국어 능력평가 연습문제 학생용https://forms.gle/EH8icCP6HuSUX84S9
  (위의 연습문제는 연습을 위한 것입니다. 교사용도 학생들이 어떻게 시험을 보게 되는지를 알기 위한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