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에 올려진 모든 자료에 대해 저작권을 존중해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다솜 웹이나 다른 웹이나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저작권법이 어디까지인가를 따지기 이전에, 모든 사람들이 자료의 출처를 확실히 명시하여 원저자의 노력을 존중해줄 때 저자는 자료를 만든 보람을 느끼게 되고 더 좋은 자료를 만들고자 노력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사항을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 다솜 웹에 자료를 올릴 때

본인이 만든 자료가 아닌 것을 그대로 가져와 이곳 다솜 웹에 자료를 게시할 경우에는 그 사실과 함께 반드시 그 자료의 출처를 명기해 주십시오.  다른 곳에서 정보나 자료를 참조하여 새로이 만든 자료를 올리는 경우에, 일부 내용을 그대로 발췌하여 이용한 경우에는 참고한 자료의 출처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를 명시하는 방법은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자료를 가져온 웹의 홈페이지 주소만으로 쉽게 찾을 수 있다면 그 웹의 홈페이지 주소를 명기하거나 자료를 직접 링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경우에도 그 사실을 밝히시길 바랍니다.

이곳 다솜 웹에 게시물를 올리는 것은 그 게시물에 대한 보관/삭제/배포의 권리를 다솜한국학교에 자동으로 부여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본 웹의 다른 게시판과 달리 "자료실" 게시판에는 "제작자"란이 있는데 그냥 빈칸으로 두십시오.
(본인이 만든 자료인 경우에도 어차피 본인이 올린 게시물이니까 그냥 빈칸으로 두어도 됩니다.)

[2] 다솜 웹에서 자료를 가져갈 때

이곳 다솜 웹에 올려진 자료들에 대한 보관/삭제/배포의 권리는 다솜한국학교에 있습니다.  그 자료들을 on-line이든 off-line이든 저작자나 다솜한국학교 혹은 저작단체의 이름을 삭제하여 배포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본 웹에서 가져간 자료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그 자료의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자료의 출처를 밝히는 경우에는 본 웹에 올려진 자료의 재배포를 허용합니다.  자료를 그대로 이용하는 경우엔 그 자료의 출처를,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참조한 경우에는 어떤 자료를 "참조" 혹은 "참고"했는지를 명시해야 합니다.  일부 내용을 바꾸어 자료를 사용하면서 이를 밝히지 않고 원저자의 의도에 어긋나게 이용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출처를 명시할 때 다솜 웹에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자료의 링크 주소를 명시하거나 검색할 수 있게 웹 이름과 게시물 제목을 명시하면 좋습니다.  만일 자료의 게시물 제목이나 자료 이름을 모를 경우에는 다솜한국학교의 웹 주소만이라도 명시해야 합니다.

다른 곳에서 만들어진 것이 다솜 웹에 올려진 자료인 경우에는 원래의 출처를 명시하면 됩니다.
원래의 자료 출처를 모를 경우에는 다솜한국학교 웹을 출처로 명시하여 주십시오.